.NET Fiddle을 사용한 C# 코드 테스트

JSFIDDL(jsfiddle.net)은 간단한 Javascript 코드를 테스트하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여유가 되면 C#을 위한 유사한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많은 양의 코드를 가진 .NET 프로젝트에서 한 두 줄의 짧은 코드를 테스트해보고 싶을 때 솔루션을 빌드하고 모듈 로딩을 기다리고 해당 코드가 실행되도록 UI를 조작하는 과정은 혹독하고 지루합니다. 임시 프로젝트를 사용하고 버리는(discard) 방법이 그나마 간소하지만 사실 매번 이러기도 경험상 귀찮습니다. 그런데 .NET Fiddle(dotnetfiddle.net)이라는 서비스가 등장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귀가 솔깃해서 단숨에 접속해서 사용해봤습니다.

기본 기능

서비스에 접속하면 왼쪽에 선택 사항이, 오른쪽에는 코드 편집기와 결과 화면에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Auto Run’ 설정이 되어있어 코드가 편집되면 잠시 후 자동으로 코드가 실행되고 결과가 출력됩니다. ‘Run’ 버튼을 누르면 즉시 코드를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선택 사항은 언어와 자동 실행 여부가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버전과 프로젝트 형식은 보여지기만 하고 아직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그림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인텔리센스(intellisense)도 지원합니다.

await

프레임워크 버전이 4.5로 되어있으니 C# 5.0을 지원할 것이라 생각되어 간단한 async-await테스트 코드를 작성해 봤습니다.

C# 4.0 버전으로 컴파일 되어 async 키워드와 await 키워드를 컴파일러가 인식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네요. 하지만 ‘Run’ 버튼을 눌러 실행해보면 실행이 됩니다?! 곧 해결될 버그로 보입니다.

공유(Share)

‘Share’ 버튼을 누르면 현재 버전의 코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코드를 이메일이나 SNS를 공유하여 친구들이나 동료들이 바로 실행해 볼 수 있게 하기에 좋겠죠?

협업(Collaborate)

* IE는 11 이상에서만 협업 기능이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NET Fiddle은 협업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Collaborate’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URL이 나타나고 이 URL로 다른 개발자가 들어오면 협업이 시작됩니다. 여러 명의 개발자가 동시에 코드를 편집하거나 마우스 포인터를 공유하고 텍스트 채팅이나 음성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결론

한마디로 느낌을 표현하자면 ‘아직 아쉬운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다’입니다. 프레임워크 버전과 프로젝트 형식 선택, NuGet 패키지 관리 등 아직 추가되기 기다려지는 기능이 많고 이미 이것들과 관련된 많은 피드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버전도 충분히 활용 가치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간단한 C#(또는 Visual Basic) 코드를 테스트할 때 LINQPad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 듯 하고 주변이나 커뮤니티의 .NET 고수 분들께 도움을 요청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dvertisements

.NET Fiddle을 사용한 C# 코드 테스트”에 대한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